본문 바로가기
이슈텔러

위드코로나 개편 후 운영시간, 사적모임 등 총정리

by 가노가노 2021. 10. 30.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가노가노입니다.

드디어 위드코로나가 바로 코 앞으로 다가왔는데요. 이전에 포스팅 했던 위드코로나 관련된 내용이 청사진에 불과했더라면, 이번에 포스팅하는 위드코로나의 내용은 정부에서 어떻게 위드코로나를 시행하겠다에 대해서 확정지은 내용인데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위드코로나를 시행 할 경우 각 시설 별 운영시간 및 인원제한, 사적모임 인원, 행사 및 집회 등은 어떻게 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드코로나의 추진배경

우리나라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하여 약 2년간 4차례 대유행을 겪었는데요. 이러한 대유행에 맞서서 정부는 국경 간의 차단과 지역 봉쇄 없이 3T[검사·확진(Test)-조사·추적(Trace)-격리·치료(Treat)], 여러 차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을 통해 확진자 발생을 억제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장기간 지속된 방역으로 인하여 국민들의 피로감 증가, 자영업자·소상공인 영업 피해, 취약계층 지원 감소 등의 사회 여러 분야에서 많은 피해를 보게 되었으며, 또한 이러한 피해 누적으로 방역대책의 효과성과 지속가능성이 저하되었습니다.

728x90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예방접종에 대한 높은 참여 덕분에 코로나로 인한 중증도 및 치명률의 감소가 나타나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이 높은 영국, 싱가폴, 독일, 포르투갈 등의 해외 여러 국가들에서는 이러한 접종률을 바탕으로 위드코로나 정책을 통하여 일상 회복을 도모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정부는 오랜시간동안 코로나로부터 많은 어려움을 견디며 방역정책에 협조하였던 모든 국민과 함께 새로운 일상으로 나아가야되겠다고 판단하여 위드코로나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위드코로나를 통한 방역의 단계적 완화

위드코로나를 시행한다고하지만 그렇다고 바로 모든 것을 일상으로 되돌리는 것을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항입니다. 이에 대해여 정부는 3차례에 걸쳐서 방역을 차츰 완화하겠다고 합니다.

1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위드코로나 1차 개편에서는 생업시설운영제한 완화로 방향을 잡았는데요. 이를 통하여 기존에 시행 중이었던 지역별, 단계별 수칙 체계를 해제하고 전국적으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1차 개편은 11월 1일부터 4주간 시행되며, 이 후 2주간 1차 개편에 대한 평가를 가진 후 다음 차례 개편을 시행 할지 안할지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고 합니다.

 

 

다중이용시설 거리두기 개편

우선 유흥시설을 제외한 생업시설에 대한 운영시간 제한에 대해서는 전면 해제될 예정입니다. 유흥시설의 경우 1차 개편 이후 24시까지 운영가능하며, 2차 개편 이후에 운영시간에 대한 제한이 사라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존의 '백신패스'를 '방역패스'로 명칭을 정정한다고 합니다.

또한 학원, 영화관, 공연장, 독서실, PC방 등의 시설에서는 시간제한 및 인원제한에 대한 규제를 해제하였으며, 백신접종완료자 및 PCR음성이 확인 된 사람들에 한해서는 취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 외의 일부 고위험시설의 경우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도입하면서 방역규제를 해제하고, 그 외 시설은 접종자 인센티브를 적용 할 계획이라고 하며, 유흥시설,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경마·경륜·경정·카지노 등의 감염 위험이 높은 다중이용시설 이용 시에는 접종 완료자는 접종증명서, 미접종자의 경우 PCR 음성확인서를 위드코로나 1차 개편 시 도입 및 적용할 예정이며, 기존의 마스크착용, 출입명부작성, 환기 및 소독, 방역관리자 운영에 대한 방침은 여전히 그대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사적모임 인원의 개편

사적모임의 인원에 대해서도 단계별이 아닌 수도권 및 비수도권 지역으로 나눠서 인원제한을 두게 되었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접종자, 미접종자 구별없이 10명까지 가능하며, 비수도권의 경우에는 12명까지 사적모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단, 식당 및 카페의 경우에는 미접종자만 모일 경우에는 4명까지만 가능하다고 하며, 추후 3차 개편이 될 경우에 사적모임에 대한 제한을 해제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위드코로나에 대한 정보의 확정적인 시행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기존에 비해서 여러가지 차이가 있는 것을 알고 있는데요. 조금은 자유로워졌으나, 마스크로부터 자유로워지진 못한 것이 조금은 슬픈 것 같습니다. 또한 위드코로나를 시행하고나서 발생할 수 있는 또한번의 대유행에 주의해야한다는 의협의 의견이 있는데, 항상 변화로 인한 주의는 필수적이라는 생각이 저 역시드네요.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12